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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리뷰

[도서] 슈렉은 왜 못생겼을까? (Part 3. 착한 기업들 함께 만드는 성공을 꿈꾸다)

by 돌콩쌤 2022. 5. 23.
인간은 꼭 이기적인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에밀리아 모델이 보여주고 있다.
그럼... 우리나라는?





 

 

 

Part 3. 착한 기업들, 함께 만드는 성공을 꿈꾸다.

 



https://www.econoi.com/news/articleView.html?idxno=31886

 

서울 노원구 상천초 6학년 51명의 특별한 경제 활동 - 어린이 경제신문

‘판다와 사자’. 얼핏 들으면 동물원이나 이모티콘을 떠올리기 쉽다. 정답은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협동조합의 이름이다. ‘판매하고 있으니 많이 사주세요’라는 기발한 뜻이 담

www.econoi.com



작년 동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운영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사장님과 노동자의 '갑'과 '을'의 구조가 아닌 모두가 평등한 조합원으로서 생산과 수익을 온전히 공유하고
마지막으로 NGO 기관에 기부하는 아름다운 마무리가 되었던 그 1년의 여정.


3인 교사의 땀과 열정, 학생들의 열정까지 보태지지 않았다면 감히 성공하기 어려웠을 그 값진 경험 동안
한편으로는 아래의 질문에 명확한 답이 떠오르지 않아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Q1. 협동조합 수업을 할 때 분위기를 주도하는 똑똑한 학생들이 회의적인 상황이라면?


아이디어를 찾고 생산을 주도하고 팀원을 이끄는 학생들은 늘, 무슨 활동이든, 2-3명의 몫을 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결과 몫을 똑같이 나누어 갖자, 또는 기부하자'라는 이야기를 했을 때 그 아이들의 반감이 만만치 않았다.
마치 조별과제를 이끄는 팀장과 무임승차 학생들을 지켜보는 것 같은 그런 상황.

당신의 해결책은?



Q2. 돈이 '목적'이 아닌 '수단'이 되는 수업은 어떻게 만들어낼까?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112259#home

 

"10억 준다면 감옥 가도 괜찮아?" 고교생들에게 물어봤다

학생들과 나누려고 준비한 멋진 문구는 공허한 말장난에 불과했다.

www.joongang.co.kr

 

 

볼로냐(4) : 에밀리아 모델이란?

에밀리아-로마냐, 인구 12명 당 기업 1개 앞의 글에서 볼로냐 및 에밀리아-로마냐 주 협동조합의 현황을 대...

blog.naver.com



부의 크기로 사람을 쉽게 판단하는 사회.
아이들 역시나 경제윤리의식이 낮은 상황에서
에밀리아 모델의 이야기는 유토피아적 발상일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해 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