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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연구/경제금융교실

[금융교실] 교실에서 내 집 마련해봅시다! (8. 부동산_우리 반에는 O세권이 있다!?_수업자료 공유)

by 돌콩쌤 2022. 6. 20.
우리반의 인문환경요소와
부동산 가격의 관계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실을 부동산과 접목한 경매수업활동 후기와
수업 자료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활동1. 부동산 개념

 

 

 

부동산이란?

 

12살의 저는 단어조차 생소했을 텐데

저희반 아이들은 '부동산'이라는 단어와 관련있는 다양한 어휘들을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매매, 전세, 임대, 공인중개사, 청약, 분양, 재건축, 리모델링 등등..

 

뜻을 모두 아는 것을 아니지만

생각보다 많은 단어에 노출이 되어 있다는 생각에

아이들이 흥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어서 부동산의 개념과 우리 교실에서의 부동산으로 연결지어 생각해보았습니다. 

교실 공간에서  말할 수 있는 부동산 개별 단위를 무엇으로 하면 좋을까?

 

 

 

'한 사람이 앉은 자리요!'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회에서의 인문환경요소와 엮어 조금더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활동2. 우리 교실의 인문환경

 

자연환경, 인문환경이 부동산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다

사람들이 쉽게 이야기하는 O세권 개념을 도입해보았습니다.

 

 

역세권, 숲세숸, 슬세권, 맥세권 등...

 

 

생각보다 아이들이 많이 알고 있더라구요!

 

 

 

그럼 우리 교실안에서도 자리의 인기 수요에 영향을 미칠만한

환경 요소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칠세권, 책세권, 티세권, 선세권, 제세권 등

자리를 구입하는 데 있어 영향을 받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야기하며 이름 붙여보는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활동3. 부동산 경매

드디어 부동산 경매 시작!

 

아이들에게  자리에 대한 번호를 안내한 다음

사전 설문 링크로 원하는 가격에 자리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했습니다.

 

1,2,3순위에 따른 결과를 바탕으로 높은 가격이 우선배정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동일 가격 제시,  선택을 포기하거나 또는 빈자리지만 현장 경매를 희망할 경우

즉석에서 경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각 좌석에 대해서 열심히 참여하는 김밥천국 국민들

 

 

 

 

경매활동이 끝난 후 인기 자리의 가격이 오른 원인과 수업 소감을 함께 나누어보았습니다.

 

 

 

 

빈자리는 참고로 공공임대의 성격으로 기존과 자리세를 동일하게 지불하며 랜덤배정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7.퍼플_경제금융교실_부동산_교실 자리 경매_돌콩쌤.pptx
1.80MB
7.퍼플_경제금융교실_부동산_교실 자리 경매_활동지_돌콩쌤.pdf
0.08MB

 

 

 

 

 

 

방학이 곧 1달여 남은 6월 말이네요!!

 

선생님 모두 힘내시고 한 주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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