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연구/인권 프로젝트

[창체/실과] 지구의 날/세계 환경의 날 : 균형잡힌 식사와 탄소발자국

by 돌콩쌤 2022. 6. 4.





기후행동을 수업에서
어떻게 실천해볼까?





안녕하세요!
지난 4월 지구의 날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했던 수업을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에 맞춰 공유 해봅니다. ^^


활동1. 균형잡힌 식사와 영양소

5학년 실과에서는 균형잡힌 식사와 영양소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이 있죠?
그 옛날... 식품 구성탑에서 식품 구성 자전거로 변화되어 각 영양소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서 함께 배워보았습니다.


활동2. 우리 학교 식단 분석하기

학교에서는 영양사 선생님께서 매 달마다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해서
아이들의 영양소 섭취에 부족함이 없도록 알차게 준비를 해주고 계십니다.

식품구성 자전거를 기준으로 식단 분석을 통해서 우리가 매끼 먹는 급식이 얼마나 영양소가 풍부하게 담겨있는지
비중상 어떤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활동3. 가정에서의 식단 분석하기

본 수업전 주말과제로 아이들에게 집에서 먹는 한 끼 밥상을 사진으로 인증하는 미션을 주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식사는 준비하시는 부모님의 몫이었을텐데.. 지금 생각해보니 넘나 죄송 ;ㅁ;)




가정에서 먹었던 식단을 바탕으로 해서 평소 나의 식습관은 어떠한지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한끼밥상 탄소계산기를 통해서 어떤 음식이 탄소배출량을 많이 일으키는지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식단에 대한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약속을 써 보도록 하였습니다.

https://interactive.hankookilbo.com/v/co2e/

한끼밥상 탄소계산기

우리가 먹는 한끼 밥상의 탄소 배출량은 얼마나 될까?

interactive.hankookilbo.com



이렇게 2차시의 수업을 통해서 기후위기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실천 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지구의 날에 진심인 아이들. . 그 주에는 블럭 벽화까지 열심히 만들었다지요 ^^





방학 전 마지막 연휴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공감, 구독은 사랑입니다.



[실과 창체] 균형잡힌 식사와 기후 행동_돌콩쌤.hwp
1.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