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연구/경제금융교실

[금융교실/사회연계] 우리나라의 헌법을 세워보자!(4-1. 김밥천국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_ feat. 비주얼씽킹)

by 돌콩쌤 2022. 3. 21.
경제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연관성을 찾아보자!





지난 수업에서는 '김밥천국' 나라가 세워졌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


https://dolcong.tistory.com/8




올해의 금융교실은
5학년 교육과정의 각종 다른 과목들과 연계한 주제통합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특히나 5학년 1학기 사회에서는 인권과 헌법에 대한 내용이 2단원에서 주로 다뤄지고 있는데요.



이와 연계한 '김밥천국 헌법 만들기' 수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번 금융교실 프로젝트 교육과정 기록은 아래 링크에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HYPYqVB1hae3vDMVP-aGcEcOAH6M1x2j1H6o3oYyfM/edit?usp=sharing 

 

2022 김밥천국 금융교실 프로젝트_흐름

시트1 주제,교과,단원,성취기준,활동내용,시수 나라세우기,창체(자율),학급자치,(목표)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

docs.google.com

 

 

 

2-3. 헌법과 인권보장
1차시: 헌법과 인권의 의미

2차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뒤죽박죽 진도를 나가는 데 익숙한 우리 학교의 아이들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
이 수업을 왜 먼저 하는 지를 안내합니다. 이번 수업의 목적은 간단합니다.

김밥천국의 헌법을 만들것이다.



벌써부터 아이들의 눈이 초롱초롱합니다.
사실 헌법의 의미도 조금은 생소한 아이들이지만 우리나라인 '김밥천국'의 법을 만드는 것이 무언가 근사해 보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현재 대한민국의 헌법에 대해서 알아야 하니 사회 교과서의 맨 마지막 단원을 먼저 배워보기로 합니다.


1-2차시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인권의 의미와 헌법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회 교과는 단어가 어려운 단어들로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 때 단어의 뜻을 짚어가며 수업을 시작하는데요. 가령 예를 들면, 권리, 의무, 존엄과 같은 단어의 의미를 짚어준 후 교과서의 내용을 다시 짚어보는 방식입니다. 생활 속에서 제법 들어 본 단어들인데 막상 설명을 하려니 조금 어려워하던 아이들도 곧 잘 따라와주었습니다.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는 각각 5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 대한민국의 헌법 내용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 지를 직접 찾아보며 실제 헌법에 명시된 조항이라는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4. 경제금융교실_우리나라 헌법만들기_돌콩쌤.hwp
0.43MB

 

 

 


그러니까 이 수업 시간에 아이들이 알아야하는 개념이 굉장히 많죠?
심지어 기본권 5개, 의무 5개로 10가지의 유사한 내용을 배우게 되는 시간입니다.


이 때, 저는 비주얼씽킹 기법을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권리와 의무 중 하나씩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게 했는데요.
비주얼 씽킹이란, 글과 이미지를 활용해서 생각을 나타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학습 내용을 잘 익혔는 지 확인하는 활동으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의 수업에서도 종종 활용할텐데요. 주로 개념을 정리하는 차시 에서는 간단하게 이렇게 안내합니다.

1. 내가 설명할 개념을 문장으로 정리해보세요.
2. 어떻게 그림으로 나타내면 좋을 지 표현해보세요.
3. 완성된 결과물을 친구들과 질문으로 함께 나눠보세요.


이번에는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할 내용을 염두에 두고 진행했기 때문에 기본권과 의무를 적은 칸을 접어서 나타내도록 하였습니다. 설명하는 문장을 들어올리면 정답이 드러나도록 한 것이죠! A4 도화지를 반으로 잘라서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나타낸 권리와 의무를 바탕으로 다른 학생들이 맞혀보는 간단한 퀴즈 놀이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1. 그림만 알려주고 정답을 맞혀보도록 합니다.
2. 권리인지 의무인지를 알려주고 정답을 맞혀보도록 합니다.
3. 그 내용에 대한 문장을 읽어주며 정답을 맞혀보도록 합니다.
4. 총 5사람에게 질문을 하고 정답을 맞춘 사람을 뒷면에 적어보세요.






정답을 맞히는 활동이 제법 어려웠나봐요. 솔직한 한 학생의 소감이 잘 드러난 부분이네요.

이렇게 학생들이 결과물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질문과 대화를 이어가는데요.
질문이 있는 비주얼씽킹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자가 자신의 결과물을 타인에게 설명하도록 이미지를 표현한다.
2. 학습자는 이를 설명하며 내재화된 개념을 한 번 더 짚어본다.
2. 듣는 이는 상대방이 생각한 개념을 또 다른 이미지로 익히며 개념을 형성한다.






비주얼씽킹 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도서와 연수를 추천드립니다 ^^

 

비주얼씽킹 - 교보문고

생각 주머니를 키우고 날개를 달다 | 비주얼씽킹, 생소하면서도 익숙한 그 이름! 비주얼씽킹 수업을 처음 접하거나 실제로 적용해보면 생각보다 수업에 활용하기 힘들고 의도대로 수업이 흘러

www.kyobobook.co.kr

 

 

https://www.hstudy.co.kr/newmain/subject_view.asp

www.hstudy.co.kr

 

 




다음시간에는 PDC와 미덕의 가치로 만들었던 학급의 덕목 5가지를 바탕으로 만든 기본권과 의무를
헌법에 어떻게 녹여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

 

 

 

 

 

 

공감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