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연구/경제금융교실

[금융교실] 신용등급 금융치료로 성실한 우리반 만들기 (6-2. 경금교 금융 교육과정 공유_ 은행과 신용등급)

돌콩쌤 2022. 4. 29. 15:03
아이들의 기초생활습관을
금융교실에서 잡아줄 수는 없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은행과 저축 수업에 이어서
‘신용등급’으로 학생들의 기초 생활 습관을 잡아주는 방법을 나누어보려합니다.

지난번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https://dolcong.tistory.com/17 


 

[금융교실] 돈을 맡기면 돈을 더 준다구요? ( 6.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 고객님! _ 은행과 저축의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교실 '은행과 저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5학년에서는 실과 '5. 나의 자립적인 생활 관리' 단원을 활용해서 수업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흐름을 참고해

dolcong.tistory.com

 

 

 

 

또한 2022 올해 아이들과의 수업을 아래 링크로 꾸준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HYPYqVB1hae3vDMVP-aGcEcOAH6M1x2j1H6o3oYyfM/edit

 

2022 김밥천국 금융교실 프로젝트_흐름

시트1 주제,교과,단원,성취기준,활동내용,시수 나라세우기,창체(자율),학급자치,(목표)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

docs.google.com

 

 

 




https://dolcong.tistory.com/11 


지난번 우리반 헌법 만들기 수업 기억하시나요?

학교의 3주체 약속과 우리 반의 5가지 가치를 접목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정해보았는데요.
여기서 국민의 의무에 해당하는 부분을 정말로 잘 지키고 있는지 주별로 신용등급을 측정해서 관리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활동 1. 신용의 의미 알아보기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선생님들과 2021년 연말부터 2022년 학기를 열기 전 열심히 만들었던 ‘금융 교육과정’을 이제서야 소개해드리네요!

 

 


https://sites.google.com/sjcho.school.gyo6.net/financialeducation/%ED%99%88 


2020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23명의 선생님들께서 함께 힘을 모아

4,5,6 학년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금융교육과정 수업안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금융교실에서 운영하는 단계와는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활용 가능한 유용한 자료들이 가득 들어있으니 자유롭게 활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금융 교육과정에서 ‘신용과 부채관리’ 영역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우리반 신용평가제도 만들기 활동을 ‘김밥천국’에 적용해보았습니다.

먼저  ‘신용’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이란, 사람이나 사물이 틀립없다고 믿어 의심하지 아니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 생활에서의 신용은 돈을 빌려서 갚을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손병호 게임(손가락 접기 활동)을 통해서 평소 나의 신용도를 한번 측정해보고
금융교실에서의 신용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금융교실은 교사가 통제 가능한 환경에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빚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의 ‘신용’이 아닌


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하는 정도의 신용등급을 우리 반에서 마련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활동 2. 항목별 측정 여부, 기준 마련하기


1. 수업에 집중하기, 성실히 참여하기
2. 친구 차별하지 않기
3. 고운말을 사용하기
4. 코로나 방역수칙 잘 지키기
5. 복도에서 걷기
6. 서로 이야기에 경청하며 친절하게 대하기


3주체 약속과 학급 규칙으로 정했던 생활 약속들은 위 6가지 였습니다.
그럼 ‘이 규칙이 측정이 가능한 지’ 부터 점검해보았는데요.


2,6번은 측정이 어려운 것으로 정해져 1,3,4,5번에 대한 이야기만 나누어보았습니다.



활동 3. 규칙에 따른 측정 기준, 방법, 혜택, 상벌 마련하기


1. 수업에 집중하기, 성실히 참여하기
3. 고운말을 사용하기
4. 코로나 방역수칙 잘 지키기
5. 복도에서 걷기 에 대한 내용을 누가, 어떻게 점검할 것인지 논의해 보았는데요.
학급 다모임을 통해서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은행장, 비서실장, 선생님이 수시로 점검하는 것으로 하고
1번 : 과제, 준비물 잘 챙겨오기, 다모임 집중하기(경고 받지 않기)
3번: 비속어 사용하지 않기
4번: 급식 이동시 거리두기
5번: 실내에서 걸어다니기

이러한 규칙과 동시에 시간 약속 (지각), 직업 수행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여 신용등급 척도가 다음과 같이 정해졌습니다.

또한 신용 등급에 대한 혜택과 규칙을 어길 시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해보았습니다.

 

 

 

 

 

아래는 저희반 기자 역할을 맡은 학생이 기사를 쓴 내용을 정리해 본 것이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준을 바탕으로 

은행장은 매일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매주 금요일 선생님께 제출하면 그 점수를 합산해서 

다음주의 신용등급이 정해지게 됩니다.

 

 

 

 

 

 

퍼플(PUPLE)에서 신용등급 설정하기

 

 

은행장은 퍼플(http://puple.kr) 에서 부여된 은행 설정 권한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1. '은행' 탭에서 상단의 보라색 '은행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학생마다 신용등급과 이자율을 설정하고 저장을 누릅니다.

(신용등급은 영어, 숫자, 한글 무엇이든 정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

 

 

 

 


 

 

에필로그

 

 

이렇게 정해진 신용등급은 은행 이자율을 비롯해서

현재는 아이들에게 활동 선택을 할때 신용등급 순서대로 우선권을 주기도 한답니다.

 

최근 저희반은 신용등급 목록인 지각과 실내에서 걷기 항목이 잘 지켜지지 않아서 고민이었는데요.

 

특히나 지각에 대한 부분은 학습과도 관련된 민감한 부분이라서

'벌금'이라는 금융치료를 도입하기로 했어요.

 

 

이와 관련해서 새로운 직업이 더 생기고 장부도 더 늘어났... 습니다.

(경찰과 안전요원이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은행장은 지각과 안전에 대한 정도를 수합해서 신용등급을 산정해보려고 합니다.

 

 

 

이와 같이 학급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부디 우리 반 아이들이 안전하고 성실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금융교실 '사업'에 대한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공감, 구독은 사랑입니다!